난독증항목

코코브레인두뇌학습연구소는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

  • 시기능학습장애란?

    책은 눈으로 읽습니다. 시각은 두뇌로 입력되는 정보의 80%이상을 처리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. 우리는 일반적으로 교정시력이 1.0이상만 되면 눈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. 하지만 가끔 혹은 자주 하나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거나 가까이 있는 물체를 보면 초점이 빨리 맺혀지지 않고 책을 오랜 시간 읽지 못하고, 한쪽 눈으로만 물체를 보는 경향이 있거나, 가끔 이유없이 두통이 있다면 눈의 전반적인 기능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초등학교 아동들의 20%가 읽기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장애의 50%가 시기능에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. 학습을 하는데 시기능의 문제로 지장을 받지 않으려면 시력이라 불리는 시각의 선명도 외에도 다른 중요한 시각 능력들이 요구 됩니다 .

  • 주요 증상
    • 줄을 따라 연속적으로 읽어 가는 추적&추동기능
      눈이 글을 따라가거나 대상을 추적할 때 위치를 잃지 않고 계속 추적 할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시선의 점프와 정지를 계속 할 수 있어야 합니다. 글을 읽을 때 우리의 눈은 빠르게 페이지를 가로 지르며 일정 시간 동안 고정이 되는데 시선이 글자에 잠깐 멈추는 것을 주시(fixation)라고 합니다. 주시(fixation)하면서 글에서 정보를 얻은 후 옆에 있는 글이나 문장으로 시선을 이동시킴으로 자연스럽게 saccade 행위가 나옵니다. 이러한 점프와 정지의 매우 정확한 조화는 중앙과 주변시 시스템에 의해 제어 됩니다.
    • 글자를 하나로 보는 융합기능
      두 눈을 하나로 융합하여 조화롭게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. 두 눈은 원래 하나의 팀처럼 서로 협응을 하게 되어 있지만 오른쪽 눈과 왼쪽 눈은 각기 독립적으로 이미지를 처리합니다. 각각이 처리된 2개의 이미지들은 두뇌에서 하나의 이미지로 융합을 하게 됩니다. 이러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 하려면 양 눈은 그 공간에서 똑 같은 위치를 보고 서로의 이미지를 일치시켜야 합니다. 양 눈이 협동을 이루어 같은 곳을 보면 물체가 하나로 선명히 보입니다. 그러나 사시나 사위와 같이 양 눈 이 서로 다른 곳을 바라 볼 경우에는 양 눈에서 처리된 이미지들이 서로 조금 다르게 됩니다. 이 차이가 너무 크게 되면 두뇌가 이미지들을 하나로 융합하기가 어려워 눈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고 글자들이 겹쳐서 보인다거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. 책을 읽을 때 과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 눈이 모아져야 합니다. 이러한 양 눈 협동기술에 문제가 있으면 책을 오래 읽지 못하고, 책 읽기를 싫어하거나 집중유지 시간이 짧아집니다. 또 읽던 위치를 놓치거나 작은 글자를 빠뜨리거나 비슷한 글자들을 혼동하게 됩니다.
    • 글자를 지속적으로 선명하게 보는 조절기능
      칠판을 봤다가 책으로 시선을 옮길 때 초점거리가 바뀌더라도 최대한 깨끗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수정체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 능력이 부족하면 책이나 칠판을 보고 베껴 쓰기가 힘이 들며, 책을 지나치게 가까이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. 만일 이러한 영역 중 한 곳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책 읽기 등을 할 때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시각문제의 징후들은 미묘하고 시간이 흐르면서 변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시력검사로는 알 수가 없으며 시기능검사나 시지각검사를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. 시기능 문제에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학업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결을 해주어야 합니다.
  • 검사 방법
      • 시기능 검사

        · 설문평가 · 시력검사(visual acuity) · 우세안검사 · Cover/uncover test · Bagolini lens test, W4D · Stereotest
      • 안구운동검사

        · 자발안진(spantaneous nystagmus) · 주시유발안진(gaze evoked nystagmus) · 추적운동(pursuit) · 단속운동(saccade) · 양안이향운동(vergence) · 조절운동(accomodation)
      • 신경학적 뇌기능 평가

        · 시지각 기능평가 · 청지각 기능평가 · 감각-운동 통합능력 평가 · CAT종합주의력 평가 · ReadAlyzer
  • 치료 방법
    • 뇌신경치료
      특수추나요법(craniosacral therapy)이나 기능적 뇌척주요법(FCST)을 통해 뇌신경의 회복과 활성화를 돕는 수기치료법입니다. 운동장애뿐만이 아니라 인지발달, 언어발달, 사시현상의 개선, 안구진탕 개선, 청력개선 등 대뇌의 손상으로 야기되는 많은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시기능훈련·시지각훈련
      눈의 근육 및 신경에 자극을 주고 두뇌의 정보처리과정의 신경학적인 문제들을 훈련하여 눈이 하나의 상으로 융합하고 지각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.
    • 청지각훈련
      눈과 귀의 협응능력을 높여 줍니다. 눈이 주시(fixation)와 운동을 하는데는 청지각영역인 전정시스템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. 청지각훈련은 경청능력뿐만이 아니라 눈과 귀의 협응능력을 향상시켜 두뇌가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과제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.